healthBase, 아직 요원한 의료 검색 서비스

헬스 케어 웹 서비스 같은 의료적 질문을 해결하는 사이트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어떤 사이트가 더 좋은지 말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NetBase Solutions가 healthBase라고 하는 웹 사이트를 시작했다. 이 사이트는  WebMD, Wikipedia, PubMedMayo Clinic 등 의학 정보 사이트의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집약해서 시맨틱 검색을 할 수 있다고 한다.


healthBase는 NetBase가 독자적으로 개발 한 검색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이는 문서 내 문장을 해석해서 언어학적으로 컨텐츠를 분석함으로서 건강상 문제나 병에 대한 치료법과 각각의 처치법, 의약품 사용 방법, 식단 조절 같은 부분에 추천과 장단점을 제시해 준다.

우선 검색 결과는 매우 인상적이어서 예를 들어 당뇨병(diabetes)에 대해 검색하면  63 종류의 치료약과 70종류가 넘는 치료법을 제시해 주고 식이 요법에 관한 정보도 20건이나 보여 준다. 각 치료법에 관한 장단점도 제공해주고 속도도 빠르며 출처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다른 수 많은 의료 관련 사이트 처럼 유익하지만 약간 따분한 느낌도 든다  의료 정보라는 것이 친해지기 어렵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는 웹에서 고객의 지식에 따라 개별 대응해 주는 게 좋다. Medpedia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서 사회적 협업이 가능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정보를 검색하는데 있어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AIDS를 입력해 보면 aids(지원, 도구)라고 해석되어 유대인(Jew)이 나타났던 것이다. Wikipedia에 "Hispano-Visigothic king Egica accuses the Jews of aiding the Muslims, and sentences all Jews to slavery."있는 라는 문장을 원용하다보니 이게 AIDS인지 aiding인지도 구별 못하는 것이다.


실제로 Korean을 입력해 보면 Korean War, Chinese가 나타난다. 시도는 좋지만 앞으로 갈길이 멀다는 것을 의미한다.